글보기
제목이민 수속에서 가장 중요한 좋은 회사 선정하기. 2017-09-19 18:08:46
작성자



  캐나다에 일가친척은 커녕 친구에 친구 조차 없는 경우, 혹은 영주권 스폰을 해 줄 고용주를 찾아서, 이민 규정이 쉬운 타 주로 이주를 고려하는 중요한 기로에 있는 경우에 어디서부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할 것입니다. 소위 카더라 통신이나 인터넷을 떠도는 근거 불충분한 얘기에 지나친 낙관을 혹은 비관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행하던 비자가 거절이 나서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결국은 되돌아왔다는 이야기, 악덕 고용주를 만나면 제대로 급여도 받지 못하고 노예 같은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 믿었던 한인에게 사기를 당했다 등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 불안하기 짝이 없습니다. 한 회사에 상담을 받았더니 화려한 언변에, 캐나다 이민의 환상에 젖어 잘 알아보지도 않은 채 위험한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이는 영주권을 받고도 캐나다 생활에 적응을 못해 역 이민을 하기도 한다는데무턱대고 한국을 떠나고 보자는 생각은 위험천만이 아닐수 없습니다. 비자 수속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캐나다 이민이 나에게 적합한 선택인지에 대한 고민이 우선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민은 한국에서 어렵게 이루어 온 많은 것들을 버려야 하며, 손만 내밀면 쉽게 가질 수 있는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 하는 선택이기도 합니다. 또한, 새로운 삶에 적응하기까지 어려움도 많을 것입니다. 캐나다는 뭐든지 빨리 빨리 그리고 편리하게 돌아가는 한국과는 달리 느리고 여유있고 답답한 구석이 많습니다. 산과 자연 레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에겐 장점이 많고 도시의 화려한 삶을 즐기는 사람에겐 안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스스로에게 충분한 답을 얻었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일은 믿을 만한 회사 찾기입니다. 수속이 잘못되어 상담오신 분들의 얘기를 듣다 보면 그 스토리가 참으로 기가 막힙니다. 물론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되어서 수속이 중단되거나 취소된 경우도 있지만, 너무나 쉽게 해결될 일을 돌이킬 수 없게 된 상황까지 가고 나서야 오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합법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회사, 혹은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회사에 업무를 맡긴 것이 화근이 된 경우도 있고, 명성 있는 회사라 하더라도 작은 실수를 한 것이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맡긴 회사가 상황을 진실하게 알려주지 않아 쉽게 해결 가능한 문제가 결국 추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민국의 실수도 드물지 않게 발생하므로 전문지식이 없는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민국 핑계를 대는 회사의  잘 잘못을 가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한 고객의 입장에서는 그저 맡긴 회사에 절대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업무를 맡은 전문가조차 충분한 지식과 경험이 없다면, 한 가족의 인생을 맡았다는 책임감이 없다면, 그야말로 나와 우리 가족의 인생은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기준으로 회사를 선정해야 할까요? 첫째는자격 조건을 정확히 갖추고 이에 따라 합법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입니다. 돌이키기 어려우리만큼 심각한 상황에 처한 후에야 저희 회사를 찾아오신 분께 어떻게 이 지경이 되도록 무턱대고 믿고 맡기셨나고 질문을 하자, 캐나다와 같은 선진국에서 버젖이 사무실을 내고 광고까지 하는 회사가 이런 불법적인 운영을 하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하셨습니다.  이민 상담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캐나다 정부로부터 이민 컨설턴트( Regulat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자격을 취득하거나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이들은 어시스턴트를 두고 업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어시스턴트는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이며,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자격증 소지자가 업무를 지휘 감독해야 합니다. 따라서 컨설턴트/변호사에게 직접 컨설팅을 받고, 진행 과정 중에도 소소하게 발생하는 일들을 의논할 수 있어야 하며, 자격증은 있으나 컨설턴트/변호사와 직접적인 컨택없이 어시스턴트만으로 업무가 진행된다면 이는 합법적인 형태로 운영되는 회사라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담자의 자격증 확인이 필수입니다. 또한 이민 컨설턴트( Regulated Canadian Immigration Consultant) 자격 혹은 변호사 자격증이 없는 유학원이나 취업 알선 회사는 유료로 비자 업무 혹은 비자 상담을 할 수 없습니다.


 


둘째는 회사의 전문성, 업무를 대하는 자세와 도덕성, 그리고 회사의 성공률에 관한 검증입니다. 잘못된 정보로 혹은 옳은 정보이지만 본인에게 적합하지 않거나, 최상의 방법이 아닌 정보를 맹신하며 중요한 기회나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A프로그램으로 쉽게 영주권을 신청할 기회가있었는데도불구하고 B프로그램 밖에 없다고 안내를 받아 최선의 방법인 A프로그램을 신청할 기회를 놓치는 사례도 종종 보게됩니다. 이 업무는 한 가족의 인생을 다루는 일인만큼 이에 대한 책임감과 도덕성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비자 수속 결과, 특히 노동 부족의 심각성을 어필해야 하는 LMIA 수속의 결과는 수속을 맡은 회사의 역량에 따라 결과에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회사의 성공률 또한 확인을 해보아야겠습니다.


 


비용적인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가능한 많은 사전 정보를 가지고, 답사 여행을 해보시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직접 가서 현지 한인들에게 조언을 듣고 회사의 평판을 알아보고, 방문 상담을 받아본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적어도 세 군데 이상의 공신력 있는 회사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면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특히 상담 시에 상담 내용을 녹취하시면 미처 이해하지 못하거나 잊어버릴 수 있는 내용도 재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또한 녹취에 동의하는 회사라면 그만큼 전문성에 대한 자신이 있고 본인이 한 말을 끝까지 지키겠다는 의지가 분명하므로 회사를 선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를 선정해서 진행 방향을 설정했다면 주정부 혹은 이민국이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해서 상담받은 내용을 한 번 더 확인하고 조금이라도 의문나는 점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질문을 해서 충분한 이해와 동의 아래 수속을 진행하시면 실패할 가능성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