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주정부 이민 - 6개월에 영주권을, AIPP 프로그램2018-10-10 11:01:18
작성자 Level 10

AIPP프로그램은 아틀란틱 지역에 있는 개의 , 노바스코샤뉴브런즈윅, 뉴펀들랜드와 프린세스 에드워드 아일랜드가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파일럿 프로그램 (임시 운영 프로그램) 입니다.

 

아틀란틱 주는 아름다운 자연으로 유명하지만 캐나다 내에서도 특히 인구 밀도가 낮아, 고용주는 고급 인력을 유치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피고용인 입장에서는 고용처가 많지 않아 취업이 어려운 곳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신청 자격 요건을 현저히 낮추고 수속 시간을 파격적으로 줄여, 인력난에 허덕이는 고용주가 해당 사업장의 실제 업무에 필요한 자격을 만족하는 사람을 직접 선택하고, 취업 비자가 아닌 영주권을 빠른 시일 안에 획득하여 현장에 투입시킬수 수있도록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아틀란틱 주정부가 인구 유치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 시킬 목적으로 신설되었습니다.

 

AIPP프로그램은 타 주정부 프로그램과 별도로 운영되어 기타 주정부 이민프로그램이 주정부 승인 이후 2차 연방 수속 대기 시간이 약 19개월인데 반해, 연방 수속 기간이 6개월 내외로 Express Entry 프로그램의 수속 기간과 견줄만큼 획기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요구되는 영어 성적은 CLB 기준 4점으로 기초 영어에 해당하는 점수이며, 아틀란틱 주에서 잡오퍼만있으면 최근 3년 이내에 1년의 경력(해외 경력도 인정)으로, 캐나다 취업 경력없이도 바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술직 근로자를 위한 프로그램 (Atlantic High-Skilled Program Atlantic Intermediate-Skilled Program), 그리고 아틀란틱 주 졸업자를 위한 프로그램(Atlantic International Graduate Program)으로 분류되며 신청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Atlantic Intermediate Skilled Program (AISP)

Atlantic High-Skilled Program (AHSP)

Atlantic International Graduate Program (AIGP)

지정된 고용주로부터 Job Offer

l  Full time

l  Indeterminate (Permanent Full time)

l  NOC 0, A, B or C 직군

l  Full time

l  1 이상 Job Offer

l  NOC 0, A or B 직군

l  Full time

l  1 이상 Job Offer

l  NOC 0, A, B, or C 직군

숙련직 경력

l  Job Offer 관련해서 1 이상 경력 (최근 3년이내 1 이상 / 1560 시간)

N/A

교육

l  최소 고등학교 졸업

l  교육 학력인증 또는 캐나다 학력 인증 필요

l  아틀란틱 4개주 공립대학 2년이상 과정

언어

CLB 4 (영어) 이상 또는 NCLC 4 (불어) 이상

주정부 승인서

주정부 승인서 필요

 

 
















AIPP진행을 위해서는 우선 고용주가 주정부로부터 지명을 받아야 합니다. 이 때 주정부는 회사의 규모, 고용 조건 등을 면밀히 심사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아틀란틱 주의 AIPP프로그램에 지명된 고용주는 약 2000여개의 비지니스가 있습니다. 고용주가 AIPP프로그램에 합당한 회사로 지정되면 신청인에 대한 2차 심사가 있습니다. 이 때 신청인은 해당 카테고리에 따라 위 자격 조건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인의 입장에서 주정부 심사를 통과한 고용주로부터 잡오퍼를 받고 영주권을 진행하는 것이므로 신뢰할만한 잡오퍼라는 점이 타 프로그램에 비해 또 하나의 장점이 되겠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이 프로그램은 아틀란틱 지역내 이민자들의 정착이 목적이므로 아틀란틱 주의 잡오퍼가 핵심입니다이 때 잡오퍼는 대부분의 다른 프로그램들과 달리 LMIA 수속을 받을 필요가 없이 고용주가 발행하는 잡오퍼 레터만으로 영주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다른 이민 프로그램과 달리 영주권을 받고 캐나다에 입국을 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LMIA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을 고용할 경우 특별히 준수해야 할 고용주 의무 사항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AIPP프로그램은 취업 비자를 거치지 않고 바로 영주권을 받아 입국이 가능하며 수속 시간도 약 6개월 안팎입니다. 또한 고용주들의 빠른 채용을 돕기 위해 주정부 승인을 받은 후라면 영주권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주정부 승인자의 자격으로 LMIA가 면제되는 취업 비자를 받고 바로 입국을 하여 일을 사작할 수도 있습니다. 영주권을 받은 후 1년 이상은 해당 업체에서 근무를 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으나 그 외에 다른 제한이 없습니다.   

 

AIPP프로그램은 LMIA심사 대신 주정부 이민국이 고용주를 심사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고용주 심사를 통과한 고용주에게 잡오퍼를 받는 것으로 영주권 수속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따라서 현재 캐나다 이민 중 Express Entry 프로그램에서 고득점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AIPP프로그램이 현재로는 가장 매력적인 캐나다 이민의 기회로 보입니다. 파이럿 프로그램은 임시 프로그램으로 운영 결과에 따라 일반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도 있고 일정 기간 후 폐지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 해 시작되어 현재까지는 성공적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AIPP프로그램은 2020년까지 한시적으로 운영이 되므로 캐나다 이민을 고려하는 분들은 프로그램이 닫히기 전에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겠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